News On air

켄타우로스 변이 코로나 오미크론 BA 2.75 증상 치명률 백신은?

삼색이냥 2022. 7. 14. 20:03
300x250

켄타우로스 확진자가 국내에서도 나왔다고 합니다. 더욱 충격적인 것은 이번 켄타우로스 확진자는 60대로 해외여행 이력이 없는 확진자라고 합니다. 이미 국내에도 코로나 오미크론 BA.2.75 (오미크론 켄타우로스 변이) 환자가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었습니다. 

 

켄타우로스 변이가 무서운 것은 현재까지 알려진 코로나 BA5 보다 더욱더 무서운 코로나 변이 바이러스로 전파력은 오미크론 BA5 변이보다 30% 이상 강하다고 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켄타우로스 변이의 경우 기존 백신들의 감염 예방 효과가 낮다고 합니다. 올가을 오미크론 대유행 다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켄타우로스 변이 특징
  2. 켄타우로스 증상 치명율
  3. 켄타우로스 백신은?

 

1. 켄타우로스 변이 특징

켄타우로스 변이

켄타우로스란,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상반신은 인간이고 하반신은 말인 존재입니다. 코로나 오미크론 BA.2.75가 정식 명칭인데 코로나 BA 2.75는 스텔스 오미크론의 하위 변이입니다. 참고로 코로나 BA5는 스텔스 오미크론과는 다른 변이 바이러스이고 코로나 켄타우로스 변이는 스텔스 오미크론의 하위 변이 바이러스입니다. 2022년 초 대유행을 했던 것이 바로 스텔스 오미크론 (코로나 오미크론 BA 2)입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켄타우로스 변이는 현재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 BA4BA5 변이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훨씬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략 30% 이상 강하며 기존 바이러스와 달리 백신이나 기존 확진으로 인한 항체 면역회피가 강해 현재 최강 바이러스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코로나 확진자 또는 오미크론 확진자라고 할지라도 재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마스크 등 개인 예방에 신경 써주시기를 바랍니다. 

 

2. 켄타우로스 코로나 오미크론 BA.2.75 증상 치명률

728x90
켄타우로스 증상 
발열, 기침, 콧물, 두통, 피로, 코막힘, 근육통, 인후통 등이 있으며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와 마찬가지로 새벽에 더욱 고통이 심하다고 합니다. 다행인 점은 켄타우로스 증상이 기존 오미크론보다 더 심각하거나 한 점은 아직 발견되지 않고 있습니다. 

 

켄타우로스 치명률은 지난 2022년 5월 26일 인도에서 처음 발견된 이후 영국과 미국, 캐나다 등 10여 개 국에서 119건이 확인되었는데 아직까지 유의미한 치명률 변화는 없다고 합니다. 기존 오미크론 치명율은 약 0.1%이며 코로나 BA5 치명율 역시 0.1% 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도에서는 켄타우로스 변이가 BA.5 변이를 밀어내고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상황이라 한국도 2~3달 후면 켄타우로스 변이가 급속히 퍼질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켄타우로스란, 이름은 넷상에서 불려진 이름으로 전파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의미로 붙여진 것이고 정식 명칭은 오미크론 BA 2.75입니다. 

 

3. 켄타우로스 백신은?

한여름에 코로나 오미크론 재유행 소식이 들려오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에어컨, 선풍기 등으로 인한 실내 감염 때문입니다. 비말 등이 에어컨 바람을 타고 주변 사람들에게 급속히 퍼지는 것으로 이제 실내에서도 마스크 착용 등을 고민해야 할 때가 곧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폭염에 시달리는 현시점에서 켄타우로스 변이가 발견됐다는 것으로 질병관리청 등 당국도 긴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 백신 4차 접종을 조만간 시작할 예정이며 이전 오미크론 대유행 못지않은 다시 한번 코로나 대유행이 올 수도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코로나 확진자 증상을 보면 스텔스 오미크론 (오미크론 BA.2) 감염자는 발열, 콧물 등의 증상이 주로 많으며 인후통 등의 증상은 기존 오미크론 바이러스보다는 다행히 증상이 가볍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연령층의 경우에는 치명률이 상당히 높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우세 종인 코로나 BA.5 관련 증상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존하는 백신과 켄타우로스 간 항체 형성에 대해서는 아직 연구 중으로 자세히 알려진 바는 없지만 백신 접종자나 기존 확진자의 경우에 확진이 될 경우 증상이 약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부 또한 치명률이 높은 50대 이상은 코로나 백신 접종에 참여할 것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과 방역에 신경을 쓰셔서 최근 재유행하고 있는 코로나 사태가 무사히 넘어가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