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On air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분실 발급처 앱! (주민등록증, 신분증)

삼색이냥 2022. 7. 28. 16:58
300x250

이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모바일 신분증 시대가 가능해졌습니다. 2022년 7월 28일부터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스마트폰 하나만으로도 카드결제부터 신분증, 공인인증 등 대부분의 생활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모바일 주민등록증도 지난 6월 29일부터 운영하고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편의점 등에서 성인 인증 등을 QR코드 스캔만으로 할 수 있을 정도로 편리하게 되어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발급방법 및 주의점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시는 분에게 미리 주의사항을 하나 알려드리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면 면허번호가 바뀌게 됩니다. 

 

    -목차-
  1. 모바일 신분증 종류 및 주의점
  2.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발급처
  3.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방법

 

1. 모바일 신분증 종류 및 주의점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신분증 (운전면허증)

현재 모바일 신분증은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주민등록증 두 가지가 있습니다. 2022년 1월 첫번째 모바일 신분증인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시범 발급되었고 2022년 7월 전국으로 확대 발급되면서 전 국민이 사용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서비스는 시범 운영 중이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현행 플라스틱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신분증으로서의 법적 효력을 가지며 공공기관, 은행 등에서 모두 사용가능합니다. 모바일 신분증을 쓰게 되면서 편하게 신원증명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반대로 스마트폰 내에 공인인증서 및 각종 앱에 신분증까지 있어서 휴대폰 보안을 조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스마트폰 분실 시에 신분증과 공인인증서가 동시에 없어질 수 있으니 스마트폰 보안 시스템을 꼭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방법은 QR코드를 통해서 인증하는 방식으로 사용은 굉장히 쉽습니다. 다만, 아직 앱 상태가 불안해 수시로 업데이트하는 등 아직은 좀 불편한 점도 없잖아 있습니다. 막상 필요해서 스마트폰을 열었는데 업데이트하라고 하고 다시 설치시키고 하는 경우가 많으니 급하지 않으신 분은 천천히 하셔도 괜찮다고 봅니다.  

 

2.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발급처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IC 운전면허증 발급

728x90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두 가지 방법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데 기존 운전면허증을 IC운전면허증으로 교체 한 다음 발급받는 방법과 운전면허시험장에서 QR코드로 발급 받는 방법 등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운전면허시험장까지 가기 힘드신 분은 근처 경찰서를 방문해서 발급받으셔도 됩니다. 차이는 있을지언정 방문 수령과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앱은 설치를 하셔야 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QR코드 발급

두 가지의 차이점이라면 운전 면허시험장은 즉시 현장 수령이 가능한데 반해서 경찰서 발급의 경우는 1~2주 정도 가량의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기간이 필요합니다. 가장 안전하고 빠르게 하시려면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IC면허증으로 교체발급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이유는 잠시 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처 : 전국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앱 등록 방법입니다. 앱에서 본인인증 절차입니다. 본인인증 및 개인정보 입력 절차만 하면 앱을 사용 가능합니다. 만약 운전면허시험장 방문이 불가능하신 분에게 팁을 하나 알려드리면 모바일 신분증 앱에서 미리 IC운전면허증을 선택해서 발급받으신 다음 경찰서를 방문하시면 한 번에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앱
모바일 신분증 앱2
모바일 신분증 앱 3

 

첫째, 대면발급하실 분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실 분은 전국 운전면허시험장(27개) 또는 경찰서 민원실(258개)을 방문해서 신원확인을 거친 후에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IC 운전면허증 발급 시에는 국문 13000원, 영문 15000원의 재발급 비용이 발생합니다. 

 

IC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은 다음 단말기 뒷면에 IC운전면허증을 대고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설치하면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QR코드(가격 1000원)를 촬영해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내려받을 수 있는데 QR코드는 운전면허 시험장 창구에만 설치되어 있습니다. (QR코드로 발급받으신 분은 나중에 스마트폰 교체나 분실, 유효기간 만료 등 재발급을 받으실 때 다시 또 운전면허 시험장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기존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을 IC 운전면허증으로 재발급 받는 것으로 IC운전면허증 발급하기를 먼저 신청한 다음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쓸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점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하는 순간 새로운 면허번호가 부여돼서 발급되며 자신의 스마트폰 중 딱 1개에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유효기간 3년
사용처 공공기관, 은행, 렌터카 업체, 공항, 병원, 편의점, 여객터미널, 통신사, 선거 등 신분증으로 사용가능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QR코드를 통해서 신원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비대면으로도 신분 확인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만 문제는 스마트폰을 분실하거나 교체할 때에는 운전면허시험장을 재방문해서 QR코드 인증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둘째, 비대면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앱스토어에서 모바일 신분증을 검색하면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 앱을 찾아서 먼저 설치를 합니다. 아래 절차에 따라서 신원확인 > 본인인증 등의 절차를 거쳐서 IC운전면허증을 발급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앱을 실행한 다음 IC 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 뒤에 대서 인식을 시키고 본인확인 절차 등을 거치고 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이 완료됩니다. IC 운전면허증으로 발급한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스마트폰 변경 시에도 인식절차만 시켜주기 때문에 운전면허 시험장 등을 재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문제는 통신장애 등으로 인해서 앱이 간혹 느리게 작동하는 경우가 한 두 번씩은 있고 인터넷이 안 되는 상태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시범 운영 때는 그런 일이 좀 많았고 지금은 과거보다는 많이 안정되어 있지만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서 또 달라질 수 있으니 IC운전면허증 발급을 해두시고 만약을 대비해서 당분간은 다른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도 소지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만 믿고 있다가 갑자기 업데이트에 재설치하라고 해서 당황스러운 경우를 겪을 수 있습니다. 은행 등 공공기관에서는 특별히 문제를 일으키진 않았는데 앱 실행이 아직은 약간 복불복 처럼 실행되기도 합니다. 참고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으신 분은 정부 24 앱 등도 일일이 로그인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3.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방법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방법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정부24 안드로이드 앱을 이용해서 펼치고 있는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입니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또한 일반 민증과 같은 법적 효력을 같습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한데 정부 24 앱을 실행한 다음 표시할 정보를 선택하고 비밀번호 인증 및 생체인증을 거치면 주민등록증 정보 중 필요한 정보들이 확인 가능합니다. 

 

모든 모바일 신분증은 본인 명의 스마트폰 1대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방법은 간단합니다.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으로 정부24 앱 접속 >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 서비스 메뉴에서 통신사 패스 인증과 기본정보 입력, 신원확인 등의 절차를 거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처럼 정식으로 발급된 신분증이 아니고 확인서비스로 주민등록 말소 등 실물 주민등록증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가능하면 아이폰은 2022년 7월 말부터 서비스 가능하며 PASS 인증 앱 등에서도 주민등록증 확인 서비스가 차후 실행될 예정입니다. 정식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2024년쯤 실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신분증을 소지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아직은 앱 구동 자체가 상당히 불안한 관계로 모바일 신분증 하나만 믿고 있다가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현재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숙박시설 무인 체크인, 편의점 성인인증, 휴대폰 개통, 본인 신분증 사본(은행 등) 등을 사용할 때 굉장히 편리하기는 합니다. 다만 가끔 앱이 문제를 일으킬 때 답답한 점이 있는 점만 하루빨리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