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모르는 뉴스 7

손령 기자 활동 | MBC 손령 프로필 국적 고향 뉴스투데이 앵커 (중국인 쑨링 가짜뉴스 왜?)

삼색이냥 2025. 2. 25. 17:10
300x250

뉴스투데이 MBC 앵커 손령 기자 활동 정보 입니다. 2025년 2월 24일부터 MBC 뉴스투데이 앵커가 이휘준 아나운서에서 손령 기자로 변경되었습니다. 브레드 이발소 뉴스로 유명한 이휘준 아나운서의 후임으로 손령 기자가 새로운 앵커로 합류해, 이선영 앵커와 호흡을 맞추고 있습니다. MBC 기자 손령 프로필 소개합니다.

손령 프로필 

나이 연세대 03학번 (1986년생 추정)

학력 고등학교 졸업, 연세대  사학과 (03학번)

손령 고향 미공개 (전북 익산 고등학교 졸업)

가족 미공개 (결혼 여부 미공개)

MBC 입사 2012년 

 

손령 기자활동 A to Z 

전라북도 익산(가세연 추측 보도)에서 고등학교를 나오하 2003학번으로 연세대 사회학과를 나온 MBC 손령 기자 입니다. 2012년에 MBC에 입사해 기자로 활동하다가 2023년 7월부터 1년간 파리 특파원을 역임했으며, 2025년 2월부터 MBC 뉴스투데이의 메인 앵커로 발탁되어서 방송 활동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제167회 이달의 방송기자상 수상작

 

과거가 아닌 현재진행형의 이야기 : 〈경찰국장 밀정 활동 의혹 연속보도〉 2022년 8월 5일~19일 보도를 통해서 MBC 남재현, 장슬기 기자와 함께 제167회 이달의 방송기자상 취재보도 부문 공동수상을 한 기자 입니다. 2023년에는 깡통전세 감별기라는 탐사 보도를 통해서 2023년1분기 BJC보도상, 제 391회 이달의 기자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2025년 2월 24일부터 MBC 뉴스투데이 앵커까지 역임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MBC 뉴스투데이 손령 앵커는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현장, 모로코 강진과 라오스 댐 붕괴 등 재난 현장을 비롯해 1·2차 북미 정상회담, 리우·평창·도쿄·파리 올림픽 현장 보도까지 국내외 주요 이슈를 두루 취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외에도 파리 특파원, 사회부, 외교안보, 탐사보도 등 다양한 부서에서 폭넓은 취재 경험을 쌓아온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손령 브레드 이발소 

지난 2022년, 브레드 이발소의 제작사 몬스터스튜디오의 대표에 대해 수 차례 가짜 뉴스를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대표가 직원들에게 폭언, 욕설을 상습적으로 저질렀으며, 페이퍼 컴퍼니를 차려 국고 15억 원을 부정 수급했다는 내용의 기사를 보도했는데요. 

 

몬스터 스튜디오 대표는 검찰, 노동청 양쪽에서 모두 무혐의를 받았지만 해당 처분이 떨어지기까지 2년 동안 마녀사냥에 시달리는 아픔을 겪기도 했습니다. 무혐의 처분 후 당연히 손령을 언론중재위원회에 고발하였고 이후 브레드이발소는 엉터리 뉴스 손기자 에피소드를 예고하기도 했습니다. 

 

* <22년 MBC 보도에 관한 입장문>

손령 기자활동
손령 기자활동

손령 국적 대한민국 논란

MBC 손령 쑨링 중국인 화교 이름 표기
이름 표기 논란 손령 논문

손령 기자 국적은 대한민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MBC 손령 중국인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2022년 한양대 논문 중 한 의 언론윤리강론 비교 분석이라는 논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해당 논문에서 한국인은 쓰지 않는 중한 표현과 영어식 표기인 Sun Ling 표기가 중국식인 쑨링 (순링)과 닮았다는 이유입니다. 

(손령 한자를 중국식으로 읽을 경우 쑨링 (Sun Ling)이 됩니다.)

 

손령 화교 논란 및 국적 이야기는 현재까지 밝혀진 바 없으며 손령 기자 국적과 관련된 보도들에 대해서는 법적인 조치를 취하겠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참고로 중 한 의 언론윤리강론 비교 분석 논문이 MBC 손령 기자가 썼다는 확인은 아직 되지 않고 있으며 한양대 대학원을 나왔는지 여부도 알려진 바 없습니다.

(손령 중국계 쑨링 논란은 유튜브 가로세로연구소 등에서 알린 것으로 정식 보도가 아닙니다.)

 

참고로 MBC 신입사원 채용기준에 따르면 지역방송국의 경우에는 대한민국 국적의 국민만 응모가 가능합니다. 최근 이 조항이 바뀌어서 연력/ 학력/ 성별/ 국적의 제한은 분야에 따라서 다르긴 하지만 남자의 경우 군필 또는 군대 면제자만 가능하며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어야만 가능해서 해외 국적은 취업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MBC] 각 분야별 신입사원 공개채용)

 

MBC 손령 앵커 중국인 화교 논란은 MBC 채용기준을 생각했을때 중국 국적의 중국인이라면 신입사원으로 채용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손령 화교 이야기 역시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논문의 주인공이 손령 뉴스투데이 앵커라고 확인된 바 없습니다. 손령 화교 쑨링 논란은 동명 이인으로 가짜뉴스 입니다. 

(믿고 싶지 않으신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중군에서 쑨링 (Sun Ling)은 대체로 여자 이름입니다. 따라서 화교라고 하면 여성이어야 맞습니다. 한국으로 말하면 0희 같은 이름으로 남자가 쓰는 경우도 물론 있지만 대체로 잘 안 쓰는 이름입니다.)

MBC 손령 중국인 가짜뉴스 

반응형

Sun Ling (중 한의 언론윤리강령 비교분석 논문 표기 기준) 표기는 중국식 표현은 맞지만 손령 기자 국적과는 무관합니다. 참고로 한양대 중국인 유학생들은 한양대 중국인 유학생 학생회 페이스북을 통해서 동문활동을 따로 할 정도로 2000명에 달하는 학생들이 실제로 유학 중입니다. 

(한양대학교 중국인유학생회 동문 페이스북)

 

MBC 손령 앵커
MBC 손령 앵커 방송

참고로 최근 글로벌화 바람을 타고 대한민국 대학교에도 해외 유학생들이 많습니다. 한양대 중국 유학생 숫자 또한 적지 않은 숫자이며 거기에다가 중국에서 손씨는 12번째로 많은 성씨로 중국에서는 흔한 성씨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중국 논문이 있다고 해서 같은 사람이라고 추측하는 것은 지나친 억측일 수 있습니다. 

*올해 한국 온 유학생 20만명 첫 돌파…한양대 8264명 최다

 

최근 유튜브 등을 통해서 가짜 뉴스들이 성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비상계엄 이후 윤석열 탄핵 정국으로 인해서 가짜뉴스의 수위가 조금은 지나치지 않나 싶습니다. 맞다라고 추측하기 이전에 아닌 것은 아닌가 한번쯤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지나친 추측은 억측이 될 수 있으니 자제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됩니다. 

 

박선원 의원 프로필 | 박선원 국회의원 고향 노무현 (+국정원 홍장원 메모 필체)

노무현 정부 자주파 박선원 국회의원 정치 이야기 입니다. 노무현 문재인 외교안보 책사라 불리며 노무현 참여정부시절 비서관으로 2007년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했었습니다. 문재인 정부 시절 제

tis.rubadum.com

최근 안타까운 일이 있었던 MBC 오요안나 기상캐스터 사망 관련해서도 하루 빨리 진실이 밝혀지기를 바랍니다. 브레드 이발소를 통해서 잘못된 뉴스 보도로 누군가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점 좀 더 성숙한 뉴스 문화가 자리잡길 바랍니다.

* 주드 벨링엄 프로필 여자친구 애슐린 카스트로 A to Z! (연봉 인스타그램)

 

드라마 보물섬 촬영지 장소 모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