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모르는 뉴스 7

코로나 후유증 기침 가래 심하면? 코푸진 뮤코스텐 뉴코프 에소메졸 후기 롱코비드

삼색이냥 2022. 10. 14. 20:44
300x250

코로나 환자가 늘어나면서 코로나 후유증 (롱 코비드)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 독감까지 유행하면서 기침 환자들이 곳곳에서 눈에 띕니다. 코로나 오미크론 후유증에는 기침, 피로감, 두통, 폐섬유화, 어지러움, 설사 등 여러 가지가 있다고 하는데 최근 기침 환자들이 유독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환절기와 함께 기침 환자가 늘어나는 시기라고는 하지만 기침이 오래간다면 폐렴 등 합병증이 올 수 있으니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침이 나는 이유는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유해물질이나 이물질 등이 기도 내로 들어오면 기침을 통해서 다시 내보내 폐와 기관지를 보호하는 생리적 현상입니다. 하지만 오래가면 좋지 않다고 하는데 기침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침이 오래가면 ?

코로나 후유증 기침 가래 (롱코비드)롱코비드 코로나 후유증

기침이 오래되면 폐렴 등 여러 가지 합병증으로도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침이 얼마나 가면 병원에 가야 하는 것일까요? 보통 3주 이상 기침 가래가 계속된다면 일단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기침은 뭔가 몸에 문제가 있다는 몸의 신호이고 만성기침은 몸에 좋지 않습니다. 

 

제 경우도 지난 추석(약 한 달 전) 때쯤 코로나 오미크론을 앓고 난 이후 기침이 굉장히 심했는데 기침이 계속 심할 때는 헛구역질까지 날 정도였습니다. 거의 3주간을 누워있다가 최근에서야 조금 컨디션이 회복되어서 병원에 가서 X 레이를 찍고 다행히 큰 이상은 없다고 해서 처방전을 먹고 나서 굉장히 좋아졌습니다. 

 

물론 아직도 잔기침(마른기침)이 한 번씩 있고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도 남아있는 상태이지만 이전에는 움직일 때마다 헛구역질 날 정도로 심한 거에 비하면 지금은 거의 완치 상태라 이렇게 후기를 남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단 기침이 심하신 분은 무조건 병원을 찾아가서 엑스레이를 찍어보고 폐렴 등 하기도나 폐섬유화 등의 문제는 없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만성 기침은 8주 이상 기침이 지속될 때 만성기침으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3주 이내에 호전되는 기침을 급성 기침이라고 하는데 감기나 코로나 등에 걸렸을 때도 3주 정도면 보통 좋아지는 게 정상입니다. 하지만 3주 이상 지속되면 일단 만성기침으로 갈 수 있으니 병원을 꼭 가봐야 한다고 합니다. 

 

의사 선생님과 상담한 결과 일부 환자들은 3주 이상 8주 전에 호전되는 경우(아급성 기침)도 있다고 합니다. 기침으로 병원에 꼭 가봐야 할 때는 바로 이런 경우입니다. 

 

만성 기침

첫째,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되면 일단 병원을 찾아서 원인 진단 및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감기, 코로나 등 증상이 없어졌는데도 기침이 계속된다면 하기도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둘째, 기침이 너무 심해서 정상생활이 불가능하고 수면장애까지 있는 경우입니다. 제 경우가 바로 이런 경우였는데 기침 때문에 거의 한 달 간은 누워있다시피 했습니다. 

 

셋째, 기침과 함께 혈담이나 다량의 누런 가래, 후비루(코와 부비동에서 생산된 점액이 목 뒤로 넘어가는 현상) , 전신피로, 고열, 체중감소, 호흡곤란 등 동반 증상이 있을 경우에도 병원을 꼭 찾으시길 바랍니다. 위와 같은 증상에도 불구하고 그냥 내버려 두면 나중에 더 큰 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부비동염이나 기관지염과 같은 감기의 합병증으로 아급성 기침 단계 또는 일시적인 기관지 과민증이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특히 코로나19 (오미크론) 환자들의 경우 산소포화도가 떨어지는 등 폐를 비롯해서 하기도가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하니 만성 기침은 절대 가볍게 생각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만성기침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가장 무서운 것은 폐암, 결핵, 폐렴, 폐섬유화증 또는 기관지 확장증 같은 폐, 기관지 등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그래서 만성기침 환자들은 꼭 흉부방사선 검사를 통해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셔야 됩니다. 다행히 CT 등 정밀 촬영하지 않아도 X 레이 만으로도 확인이 가능하고 병원비는 의료보험 기준 15000원 정도입니다. 

 

2. 코로나 후유증 기침 가래 (롱 코비드)

롱코비드 코로나 후유증 기침 가래

728x90

코로나가 오미크론으로 바뀌면서 제일 많이 호소하는 것이 기침, 가래, 인후통 증상이라고 합니다. 다행히 제 경우는 인후통은 1~2일 만에 사라졌지만 처음에는 없던 기침이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심해져서 나중에는 밥을 먹을 때마다 거의 구토 직전까지 기침을 해서 큰 곤욕을 치르기도 했습니다. 

 

문제는 보통 3~4주면 코로나 후유증 대부분이 개선되는데 한 달이 되도록 기침, 가래가 반복돼서 혹시나 폐섬유증 또는 폐렴, 결핵 같은 심각한 증상은 아닌가 걱정이 안 될 수가 없죠. 그래서 병원을 찾았는데 다행히 제 경우는 특별한 문제는 없었고 폐섬유증은 지금 오미크론 BA.5가 유행한 이후로는 환자가 거의 많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 경우는 기침만으로도 일상생활이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기침이 심했고 기침할 때마다 가래가 나오는 등 처음 겪는 일이라 걱정이 솔직히 많이 됐습니다. (참고로 저도 흡연자이긴 하지만 매일 피는 수준은 아니고 가끔 한 갑 사면 2~3일 정도 피는 수준입니다.) 

 

일단 롱 코비드 (코로나 19 후유증)로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처음 코로나19에 감염되면 발열과 함께 인후통, 기침, 콧물, 코막힘, 가래,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보통 1주일이면 증상이 사라집니다. 부분적으로 기침, 가래, 어지럼증, 두통 등이 3~4주까지 가기도 하는데 한 달 이내에 증상이 완화되면 롱코비드가 아닙니다. (실제 독감, 감기도 후유증이 4주 정도 갈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4주가 지나고도 코로나 후유증 증상이 계속되면 이것은 롱 코비드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롱코비드는 아직도 완벽하게 설명이 불가능할 정도로 설명할 수 없는 다양한 증상들이 있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코로나 후유증은 코, 귀, 호흡기, 혈액, 심혈관, 콩팥, 피부, 정신적 문제 등이 대부분이며 그 중 제일 많은 것이 기침이라고 합니다. 

 

롱코비드 기침과 일반 기침은 어떻게 다른지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완벽하게 확인되지 않았지만 다행히도 치료법은 똑같다고 합니다. 가장 먼저 폐 검진을 받고 폐 섬유화 같은 심각한 문제는 아닌지 확인해야 하는데 가래 섞인 기침이 계속된 환자는 폐렴 또는 폐섬유화가 진행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저도 비슷한 케이스라 많이 걱정했습니다.)

 

다행히 폐질환 등의 심각한 문제가 아니라면 후두염, 기관염 환자라면 기침억제제 처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제 경우도 나중에 확인해보니 대부분 기침 억제제를 처방한 것이고 다행히 효과가 잘 들어서 지금은 잔기침만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코로나 후유증 (롱 코비드) 증상 
1. 기침, 가래
2. 두통
3. 어지러움
4. 설사
5. 인후통 
6. 만성피로 

 

3. 기침 계속되면 코푸진 후기

제가 처방받은 것은 코오롱 코푸진 시럽 500ml, 메디카 뮤코스텐 캡슐 200mg, 안국 뉴팜 뉴 코프 캡슐 300mg, 한미약품 에소메졸 캅슐 20mg 등입니다. 어디까지나 병원에 가서 받은 처방전이고 다행히 제 경우에는 약을 먹고 하루 만에 기침이 호전되어서 관련 후기들을 남겨 놓습니다. 

 

코푸진 시럽

코푸진(Coughjin) 시럽은 위 사진처럼 포장되어 있는데 기침, 가래에 좋다고 합니다. 살짝 젤리 같은 형태로 맛은 한약 맛이 살짝 있긴 하지만 그래도 약 느낌이 나지 않아서 아이들이 먹기에도 부담이 좀 덜할 듯싶을 정도로 괜찮은 편입니다. 어른은 하나를 다 먹어도 되지만 아이들은 2/3 정도만 먹어야 된다고 합니다. 

 

제 경우에는 다행히 효과가 있어서 그래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든 의약품은 병원에서 의사 처방전을 받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막상 병원 가면 주사 맞고 이런 게 복잡할 거라 생각할 수 있지만 기침, 가래 등은 엑스레이 촬영 이후 이상 없으면 상담만으로 진료가 끝나니 아이들이라고 해도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4. 뮤코스텐 뉴코프 에스메졸 후기

뮤코스텐 뉴코프 에스메졸

코푸진과 함께 처방받은 것이 에소메졸, 뉴코프, 뮤코스텐 캅셀인데 보시다시피 캡슐 형태라 특별히 맛은 없습니다. 비교적 이번에 처방받은 약들은 모두 다루기가 편해서 참 다행 어었습니다. 제 경우는 식후에 먹으라고 처방받은 약들이니 참고하시고 모든 약은 병원에서 꼭 처방받아서 드시길 바랍니다. 

 

5. 기침에 좋은 음식, 과일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기침에 좋은 음식

일단 기침이 심해지면 일단 담배를 끊으시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길어야 일주일이면 사라지던 기침이 이번에는 한 달을 넘게 괴롭히면서 담배가 얼마나 무서운 건지 느꼈는데 담배를 피우면 바로 기침이 심해졌습니다. 역시 담배는 백해무익하다는 걸 몸으로 느낀 순간이었습니다. 그 외 기침에 좋은 음식, 차, 과일 등입니다. 

 

첫째, 물을 마실 때는 살짝 따뜻한 물을 먹는 것이 기침에 훨씬 좋다고 합니다. 그냥 맹물도 좋지만 모과차, 대파 차, 도라지차, 칡차, 생강차, 유자차, 무즙, 배즙 등도 기침 및 목감기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둘째, 두부는 열을 식히고 건조한 증상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두부를 먹게 되면 열을 식혀주면서 기침은 멈추게 하고 가래를 없애는데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셋째, 무만큼 좋은 음식도 없다고 합니다. 무의 효능은 열을 식히고 해독작용을 하며 소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멈추는데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넷째, 석류는 침이나 체액의 분비를 촉진시켜줘서 갈증이나 답답한 증상을 방비한다고 합니다. 입안이 자주 마르고 목안이 간질간질할 정도로 마른 증상이 있는 분들은 석류를 갈아서 마시거나 차로 마시게 되면 열을 식혀주면서 해독작용을 해서 폐를 부드럽게 해서 기침도 멈추게 해 준다고 합니다. 

 

다섯째, 배는 열을 식혀주고 해독작용을 하면서 기침은 멈추고 가래를 삭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성 기침이나 노년성 기침, 기관지염 등의 증상에도 좋은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여섯째,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중 잘 안 알려진 것 중 하나가 바로 땅콩, 아몬드인데 폐가 약한 사람이라면 폐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만 폐가 약한 분들은 땅콩을 먹을 때 볶아서 먹지 말고 삶아서 먹는 것이 훨씬 몸에 좋다고 합니다. 

 

코로나 오미크론 감염을 겪으신 분들은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는 것을 실감하셨을 겁니다. 처음에는 별 거 아니라고 생각했던 기침이 한 달째 계속되면서 저도 큰 곤욕을 치렀는데요, 병원에 가고 약을 먹는 것이 좋다고 생각지는 않더라도 만성으로 기침, 가래가 계속되다 보면 그 또한 위험할 수도 있으니 병원에서 진료를 꼭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최근 독감 유행으로 코로나에 독감까지 조심해야 할 것들이 많은 세상입니다. 올겨울이 지나면 앞으로는 조금 더 편하게 지낼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해봅니다. 건강할 때 조금이라도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반응형